선주문 시작 직후 "'좀비사이드' 게임 방식을 사용한다고 해도, [마블 좀비] 게임 자체의 플레이 방법 소개가 있으면 좋겠다"는 문의가 있었고, 저희도 여기에 대한 설명을 이번 업데이트에서 진행할까 합니다.
일단 이번 업데이트의 게임 소개는 '[좀비사이드]를 전혀 모르는 분'들을 전제로 설명할 예정이고, 다음 업데이트에서는 '[좀비사이드]와의 차이점'으로 이어가겠습니다.
※ 이번 업데이트에서 사용된 이미지들은 영문 규칙서를 그대로 캡쳐한 것입니다.
규칙서
현재 규칙서(영문)는 킥스타터 페이지에 일부 공개가 되어 있습니다. 시나리오 파트가 제외된 작업 중인 규칙서로 추후 변동의 가능성이 있습니다. 공개된 규칙서는 [마블 좀비] 코어 게임과 [X-Men :Resistance] 2개로 모두 각 제품만으로도 플레이가 가능한 제품들입니다.
두 게임의 플레이 방식은 대동소이합니다. 따라서 [마블 좀비] 본 게임의 플레이 방식 위주로 간단하게 설명을 하겠습니다. 다시 말씀드리지만 이후의 게임 설명은 현재까지 공개된 규칙서에 기반한 설명으로, 정식 출시 후 소폭 변동될 수 있습니다.
- 게임의 목표와 준비
플레이어들은 본판에 있는 6개의 좀비 히어로 캐릭터를 정하고, 준비된 임무 중 1개를 선택해서 해당 임무에 표시된 대로 맵 타일과 각종 토큰들을 배치합니다.
선택한 캐릭터의 ID 카드를 대시보드 위에 놓고, 자신의 체력은 5, 굶주림 트랙은 0, 위험도 트랙도 0으로 만듭니다. 대시보드에는 1장의 행인 카드, 2장의 특성 카드를 놓을 수 있는 자리가 있습니다.
각 임무 별로 해당 목표가 있고 단순하게 적들을 잡아먹는 것부터, 특정 장소까지 이동을 하거나 하는 등의 다양한 목표들이 있습니다. 플레이어들은 선택한 캐릭터들을 운용하며 해당 미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협력해야 합니다. 만약 해당 임무를 달성하면 모두 승리하는 것이고, 해당 임무 달성이 불가능해지는 상황이 생기거나 한 명의 좀비 히어로라도 죽는다면 모두 패배합니다.
- 게임 단계
한 라운드는 3단계로 진행됩니다.
1) 플레이어 단계
플레이어 단계가 시작되면 모든 좀비 히어로들의 굶주림 트랙을 1씩 올립니다.
그러고 나서 플레이어들 간에 상의하여 정해진 순서대로 좀비 히어로를 운용합니다. 좀비 히어로는 차례마다 3번의 행동을 할 수 있습니다. 할 수 있는 행동의 종류는 6가지이며, '특성 획득'을 제외한 행동은 중복으로 할 수 있습니다.
행동의 종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 이동 : 인접한 구역으로 1칸 이동합니다. 적들과 같이 있는 구역에서 이동해서 나오거나, 적들이 있는 구역으로 이동할 때는 소모 행동 횟수가 늘어나거나 제약이 생깁니다.
* 문 열기 : 건물의 문을 엽니다. '닫힌 문' 면으로 놓인 문 토큰을 '열린 문'쪽으로 뒤집어서 이를 표시합니다. 건물의 문이 열리면 일부 방에서 암약한 적들이 등장합니다.
* 특성 획득 : 요긴하게 사용할 수 있는 좀비 특성을 얻습니다. 최대한 2장까지 갖고 있을 수 있으며, 이 특성들은 무조건 1회용입니다. '특성 획득' 행동은 한 차례에 여러번 할 수 없는 유일한 행동입니다.
* 목표물 작용 : 임무에 따리 필요로 하는 대상물을 획득 혹은 활성화 할 수 있습니다.
* 차례 마치기 : 3행동을 다 하기 전에 원한다면 곧장 차례를 마칠 수 있습니다. 어떤 경우든 차례를 마치면 활성화 토큰을 뒤집어서 이를 표시합니다.
* 공격 : 좀비 히어로의 기본 능력을 사용해서 적들을 공격합니다.
※ 공격 방법
근거리 공격은 같은 구역에 있는 적을 공격합니다. 능력에는 주사위를 몇 개 굴리는 지, 굴린 주사위 당 몇 이상이 나와야 유효 피해를 입히는 지가 표시되어 있습니다. 원거리 공격의 경우 표시된 사정거리만큼 떨어진 구역에 있는 적을 공격할 수 있습니다. 이때 공격하는 구역내의 적들 종류에 따라 누구부터 공격하는 지의 순서가 정해져 있습니다.
좀비 히어로들에게는 일반 공격 외에 포식 공격 능력이 있는데, 포식 공격은 일반 공격에 비해 성공률이 낮습니다. 하지만 포식 공격으로 적을 하나라도 물리칠 경우 굶주림 트랙이 0이 됩니다.
2) 적 단계
우선 적들은 같은 칸에 있는 좀비 히어로들을 공격합니다. 공격을 받은 좀비 히어로들은 대시보드의 토큰을 옮겨서 피해를 표시합니다. 이때 죽는 좀비 히어로가 생긴 채로 라운드가 끝나면 플레이어들은 패배합니다.
다음 모든 적들은 맵 위의 시야선을 따라 좀비 히어로들을 향해 이동합니다. 본판 게임 적들의 대부분은 S.H.E.I.D. 요원들인데, 각 요원의 등급에 따라 맷집, 이동 칸수 등이 제각각입니다.
마지막으로 맵 위에 미리 지정된 발생 지역이서 추가로 적들이 발생합니다. 이때 발생 카드의 종류에 따라, 특별한 상황이 발생하거나, 무서운(?) 슈퍼 히어로들이 등장할 수 도 있습니다.
3) 라운드 종료 단계
임무나 좀비 히어로들의 능력에 따라 라운드 종료 단계 때 처리해야하는 사항들을 진행합니다. 그러고 나서 다음 라운드로 넘어갑니다.
일부 중요 개념
* 위험도 상승 : 플레이어들이 적들을 쓰러뜨릴 때마다 대시보드 하단부의 위험도가 상승합니다. 위험도의 영역대가 다음 색깔로 넘어갈 때마다, 좀비 히어로들은 각자 새로운 능력들을 얻어서 더 강해집니다. 다만 캐릭터 가운데 가장 높은 위험도에 따라 적들도 더 많이 발생하므로 더 위험해지기도 합니다.
* 굶주림 트랙 : 굶주림 트랙은 라운드마다 상승하며, 전투시 주사위 결과 중 이빨마크 (1대신 있음)마다 상승합니다. 굶주림 트랙이 최고치에 다다른 캐릭터는 게임 중 '이동'과 '공격 (그것도 기본 공격 대신, 포식 공격만)'만 가능하고, 차례를 마칠 때에는 자동으로 1피해를 입습니다. 따라서 굶주림 트랙이 끝까지 가기 전에 만만한 상태의 적을 미리 포식 공격으로 잡아 먹어야 합니다. 그래야 굶주림 트랙이 0으로 떨어집니다.
* 행인 : 게임 시작 시 맵 여기저기에 있는 캐릭터들입니다. 이 캐릭터들은 포식 공격으로 1 피해만 주면 잡아 먹을 수 있으며, 잡아 먹으면 해당 행인 캐릭터의 카드를 가져와서 카드에 적힌 능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특성 카드와 달리 잡아 먹은 행인의 특수 능력은 1회용이 아닌 패시브 능력으로 남습니다.
* 슈퍼 히어로 : 적들 가운데서도 가장 까다로운 존재들입니다. 발생을 통해 생겨나며, 우리가 잘 아는 마블 영웅들이 좀비 히어로의 적으로 등장합니다. 일단 기본적으로 체력들이 높으며 각각의 특수 능력이 있습니다.
그 외에 맵에서의 구역과 캐릭터들이 서로를 보는 시야선의 개념들은 추후 룰북을 참조 부탁드립니다. (사실 이 부분 개념은 [좀비사이드] 시리즈가 동일합니다.)
이렇게 번갈아가며 플레이어-적 단계를 진행하고, 그러는 동안 해당 목표를 달성하면 플레이어들의 승리입니다.
X-Men : Resistance
몇 차례 이야기 했듯이 [X-Men : Resistance]는 확장팩이 아닌, 본 제품만으로도 플레이가 가능한 게임입니다. 다만 본판과 달리, 이 게임에서는 (왠지 이게 정상 개념일듯한) 히어로들을 운용해서 좀비들을 처치하는게 목적입니다. 어찌보면 개념상으로는 이 게임이 기존의 [좀비사이드]에 더 가깝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단순히 [마블 좀비] 본판을 캐릭터 진영만 뒤집은 게 아니냐고 할 수 있는데, 명백한 차이들이 좀 있습니다. 게임 진행 방식 자체는 [마블 좀비]와 거의 동일하므로 차이점만 설명하겠습니다.
* 당연히 미션의 목표를 팀 플레이로 달성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이 게임에서의 '적'은 당연히 '좀비'들입니다. X-Men에서 자신의 중복 개체를 만들어 내는 특기를 가진 돌연변이였던 Multiple Man의 좀비 버전이 제일 흔한(?) 하급 좀비로 등장합니다.
* [마블 좀비]와 달리 체력이 3입니다. 좀비 모드에 비해 달라진 일부 혜택으로 인한 핸디캡입니다.
* '좀비 특성 획득' 대신 '히어로 특성 획득'이 생겼습니다. 명칭과 사용하는 카드의 내용만 다를 뿐 같은 행동 방식입니다.
* 이 게임에서 보스 격 적들은 당연히 좀비 상태의 슈퍼 히어로들입니다.
* 행동들은 대부분 동일하지만, 이 게임만의 행동으로 '행인 구조'가 있습니다. [마블 좀비]에서는 공격 시도를 통해서만 행인을 잡아 먹을 수 있었지만, [X-Men]에서는 1행동 사용만하면 구조가 가능합니다. 역시 구조한 행인도 특수 능력을 줍니다.
* 또 하나 이 게임만의 행동으로 '파워 업'이 있습니다. '굶주림 트랙' 대신에 있는 '파워 트랙'을 2칸 올려줍니다. [마블 좀비] 본판과는 달리 '파워 트랙'은 플레이어들에게 좋은... 아니 필수로 올려야 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올린 파워 트랙은 대부분 능력 사용을 위해 소모하거나, 공격 시 추가 주사위를 굴릴 수 있게 해줍니다.
* 굶주림 트랙이 없기 때문에, 히어로의 공격이 기본 공격 1종류만 있습니다.
이런 식으로 진행하면서 목표를 달성하면 승리입니다.
본판과 [X-Men]의 상호 호환성
위에서 언급한 두 게임에는 본판을 '히어로 모드'로, [X-Men]을 '좀비 모드'로 플레이 할 수 있도록 여벌의 구성품이 있습니다.
[마블 좀비] 본판을 예로 들자면...
보스 격으로 상대했던 '정상 상태'의 슈퍼 히어로들을 플레이 용으로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각각의 'ID 카드', 반대로 직접 운용했던 좀비 히어로들을 악당으로 만들어 주는 '좀비 히어로 카드', 그리고 행인의 획득 기능을 영웅 조건에 맞춰 바꿔주는 '행인 카드'가 있습니다.
이 카드들이 양면으로 구성되었는 지 추가 카드인지는 아직 확정이 되지 않았습니다. ('좀비 히어로 카드'는 덱에 섞어 사용하기 때문에 추가 카드일 것입니다.)
다만, 이 추가 구성품들이 있다해도, 좀비들을 발생시키는 '좀비 발생 카드', 히어로 특성을 만들어주는 '히어로 특성 카드'가 있어야 '히어로 모드' 플레이가 가능하기 때문에, 이 구성품들이 들어 있는 [X-Men :Resistance]가 필요합니다.
마찬가지로 [X-Men: Resistance]를 좀비 모드로 플레이 하기 위해서는 본판에 포함된 '좀비 특성 카드'와 '적 발생 카드'가 필요합니다.
히어로 모드와 좀비 모드가 단순한 역할 뒤집기가 아니기 때문에, 분명 각각의 모드에서 느낄 수 있는 재미도 달라질 것입니다.
여러모로 10여년 동안 이어온 '좀비사이드' 프랜차이즈의 긴장감을 마블이라는 거대한 테마에 잘 아우른 규칙입니다. 선주문 종료 이후로도 규칙이나 기타 추가적인 정보가 있으면 업데이트를 통해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여러분들께 좋은 가이드가 될 수 있길 바랍니다.
다음 업데이트는 기존 '좀비사이드'에 비해 달라진 사항에 대한 느낌을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다소 주관적인 부분들이겠지만, 선주문 진행자인 보드엠의 입장으로 이 게임에 어떨 지에 대한 느낌을 공유하는 중요한 업데이트가 될 것입니다.